코레일 1000호대 전동차(초저항)

일상/기차|2019. 12. 1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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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1000호대 전동차 초저항입니다. 초저항은 한국 수도권 전철 그리고 지하철 역사에서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전동차입니다. 초기 도입 열차들은 일본에서 제작한 차량들이었으나 그 뒤로는 이 열차들을 조립한 노하우로 현대정공과 대우중공업에서 제작했습니다. 초창기에는 전량 6량 1편성이었으나 이후 증량을 통해 전편성 10량 1편성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로 인해 열차의 퇴역시기가 제각각이어 부수객차들은 개조를 통해 다른 열차에 끼어 다니기도 했습니다.

철도박물관에 전시되기까지는 굉장히 힘든 과정을 거쳤습니다. 초창기에는 부수차 중 일부인 117편성을 놓고 101편성이라고 하였으나 철도동호인들의 강력한 반발과 꾸준한 노력으로 101 선두차를 보존시킬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정태보존인데다 철도박물관 특유의 엉망진창 관리로 인해 상태는 굉장히 안 좋지만 그래도 이렇게라도 볼 수 있다는건 참 다행이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서울교통공사는 가지고 있던 초저항 101편성을 굉장히 깨끗하게 그것도 동태보존 중입니다. 코레일과 참 차이가 납니다. 고속철도 시험 차량도 엉망진창으로 관리하는 코레일인데 이런거야 기대도 안하는게 낫겠죠.

수도권의 교통혁명을 가져왔던 수도권 전철의 첫 차량은 아직도 현역으로 뛰는 부수차량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수차량들 마저도 내구연한 도래에 따라 신조차량으로 전부 바뀌고 있습니다. 새롭게 도입되는 차량은 앞부분이 툭 튀어 나온 형태다 보니 예전의 초저항과 아주 많이 달라진 모습은 낯설기만 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차량도 변해가는 것이니 자연스럽게 받아 들여야겠죠. 이제는 더 이상 볼 수 없는 초저항이 가끔 그립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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